[그림] 네오팜 대표 제품 '아토팜'과 '리얼베리어'
▷ 보습 기초 화장품이 호실적 이끌어
네오팜 매출은 큰 부침 없이 증가했다. 2013년 201억원에서 2017년 536억원으로 늘었다(이하 별도재무제표 기준). 연평균 증가율은 27%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1억원에서 146억원으로 연평균 43%, 순이익은 19억원에서 116억원으로 연평균 63% 늘었다.
보습 기초 화장품 부문이 호실적을 이끌었다. 보습 기초 화장품 매출은 2014년 226억원에서 2017년 526억원까지 성장했다. 연평균 32% 증가율을 보였다.
[표] 실적 추이와 주요 제품별 매출
국내 더마코스메틱 시장 규모 확대가 네오팜 호실적 배경이 됐다. 네오팜은 공해 등 환경 오염으로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이 증가해 국내 더마코스메틱 수요도 따라 증가한다고 내다봤다. 더마코스메틱은 의약품처럼 민감 피부를 해결하는 화장품을 뜻한다. 한국코스메슈티컬연구소는 국내 더마코스메틱 시장이 2014년 40억달러에서 2018년 80억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네오팜은 이러한 추세에 맞춰 2017년 화장품 사업에 더욱 집중하기 시작했다. 2016년까지 진행했던 의약품 사업을 중단한 것이다. 2017년 기준 네오팜 매출 98%는 화장품 중 보습용 기초제품에서 발생한다. 사실상 화장품 회사로 체제를 전환했다.
국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를 쌓은 네오팜은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네오팜은 중국 법인을 중심으로 2018년 '리얼베리어' 라인 중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홍콩에서는 아토팜, 리얼베리어, 더마비 제품을 화장품 전문점 SASA에 납품하고 있다.
제품 수요가 늘자 네오팜은 생산 라인을 추가하고 가동률을 높여 대응했다. 네오팜은 사업 중단으로 필요가 없어진 의약품 생산 라인을 화장품 생산 라인으로 변경했다. 2016년까지 화장품 부문 연간 가동가능시간은 3840시간이었으나, 라인 변경 작업으로 2017년 5760시간으로 늘었다. 가동률도 상승했다. 2014년 화장품 부문 중 조제 부문 가동률은 51%, 포장은 67%였다. 2017년에는 조제 74%, 포장 56%다.
▷ 재무 안전성 높고 현금 흐름 원활
네오팜 재무상태는 건전하다. 차입금은 없고, 현금 흐름도 양호하다. 차입이 없어 재무활동현금흐름은 큰 변동이 없다. 제품 판매 호황으로 같은 기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 폭이 커졌다.
현금 회전도 원활해졌다. 영업상황이 호전되면서 재고자산이 현금화되는 기간이 짧아진 덕분이다. 2013년 187일이던 재고자산회전일수는 2017년 130일로 줄었다. 같은 기간 매출채권회전일수는 80일에서 51일, 매입채무회전일수는 47일에서 48일로 변했다.
[표] 현금흐름표와 운전자본회전일수
▷ 호실적으로 ROE 개선, 배당금 늘어
ROE도 상승했다. 네오팜 ROE는 2013년 6.2%에서 2017년 24.2%로 뛰었다. 2014~2015년까지는 자산 대비 매출 증가가, 2016~2017년은 순이익률 개선이 나타나면서 생긴 변화다.
듀퐁분석에 의해 ROE는 순이익률(순이익/매출), 자산회전율(매출/자산), 재무레버리지(자산/자본)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네오팜 순이익률은 2013년 9.4%에서 2017년 21.5%로 상승했다. 같은 기간 자산회전율은 0.58배에서 0.93배, 재무레버리지는 1.15배에서 1.21배가 됐다.
[표] ROE 듀퐁분석
이익 증가로 배당금도 늘었다. 네오팜 배당금은 2013년 100원에서 2017년 500원으로 5배 증가했다. 올해도 지난해와 같은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가정하면 배당수익률 0.8%를 기대할 수 있다.
[표] 연간 배당금
올해 1분기도 매출과 이익 성장이 계속됐다. 5월 11일 네오팜은 올해 1분기 확정 실적을 발표했다. 네오팜 2018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66억원(+28%, 이하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57억원(+34%), 순이익 43억원(+28%)이다.
[표] 네오팜 1분기 실적 비교
18일 종가는 전일 대비 3.7% 오른 5만5900원이다. 현재 주가와 올해 1분기 연환산(직전 4개 분기 합산) 실적을 반영한 주가수익배수(PER)는 33.1배, 주가순자산배수(PBR)는 8.56배, 자기자본이익률(ROE)은 25.9%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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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팜]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17.01/04 | 아토피 보습제를 주력으로 하는 화장품 및 의약품 제조·개발회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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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환경 16.04/11 | ▷ 산업화 및 도시화에 따른 환경오염으로 아토피환자 수는 늘고 있는 추세 ▷ 아토피 보습제 제품은 소비자가 효능적인 측면에서 만족하지 않으면 절대 반복구매 하지 않는 특성 ▷ 이 때문에 3년 이상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제품은 소수에 불과 |
경기변동 13.06/03 | ▷ 경기변동에 둔감 |
주요제품 17.12/19 | ▷ 화장품 : 아토팜 등의 보습제 (97.8%) ▷ 용품/벌크 : 아토팜라이프 외 (2%)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
원재료 17.12/19 | ▷ 화장품 원료 (99.99%) * 괄호 안은 매입 비중 |
실적변수 16.04/11 | ▷ 제품 인지도 증가 시 수혜 ▷ 제품에 대한 신뢰도 높아질 시 수혜 |
리스크 16.04/11 | ▷ 단일제품(아토팜) 의존도 높음 |
신규사업 16.04/11 | ▷ 진행 중인 신규사업 없음 |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네오팜의 정보는 2017년 12월 19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네오팜]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손익계산서 | 2018.3 | 2017.12 | 2016.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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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 166 | 536 | 423 |
영업이익 | 58 | 146 | 100 |
영업이익률(%) | 34.9% | 27.2% | 23.6% |
순이익(연결지배) | N/A | 116 | 77 |
순이익률(%) | N/A | 21.6% | 18.2% |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