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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차트 우량주] 상신브레이크, 최근 이익 감소 배경은?
작성일 : 2017-01-17 임웅빈 조회수 : 890

[V차트 우량주] 상신브레이크, 최근 이익 감소 배경은?

[아이투자 임웅빈 연구원]상신브레이크는 브레이크 마찰재(Brake Pad 등)를 생산한다. 국내 시장점유율 1위(47%)며, 만도, 현대모비스, 보쉬 등을 통해 현대·기아차 등에 납품한다. 연결 자회사로는 산도테크(지분 78%), 산도브레이크(85%), 생산기계 업체인 상신이엔지(70%), 브레이크용 배합물 생산업체인 에이비테크(86%), 해외 법인인 중국 무석(이하 100%), 인도, 미국 등이 있다.



▷ 외환거래손실, 순이익 감소의 원인

상신브레이크는 스노우볼 유형으로 볼 수 있는 회사다. 지난 10년간 등락은 있었으나 매출액과 이익이 대체로 꾸준히 우상향했다. 다만 2016년 이후 매출은 정체되고 이익이 감소하고 있다. 특히 영업이익 감소폭에 비해 순이익이 크게 줄었다. 2016년 3분기 개별 기준 연환산(최근 4분기 합산) 영업이익은 1분기 대비 6%(17억원) 줄었으나, 순이익은 22%(54억원) 감소했다.



우선 영업이익 감소는 인건비와 연구개발비의 증가가 원인이다. 2016년 1~3분기(연환산 기준) 사이 인건비가 18%(27억원) 늘었다. 이중 퇴직급여가 13억원 늘었는데, 이는 국내 본사의 임원 퇴직금 지급계수 상향에 따른 것이다. 여기에 연구개발비가 13%(14억원) 증가한 것도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0.6%(19억원) 감소했고 영업이익률은 0.5%p 낮아진 9.1%다.

영업이익 보다 순이익이 더 많이 줄어든 것은 외환거래손익 때문이다. 2016년 1분기 6억원었던 외환거래손익은 3분기에 38억원 감소한 32억원 손실을 기록했다.



상신브레이크의 재무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2016년 3분기 개별 기준 부채비율은 139%며, 유동비율은 86%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 100% 이상, 유동비율 100% 미만은 안전성 기준에서 벗어났다고 보지만, 상신브레이크의 경우 지난 4년 간 차입금은 증가해온 반면 이자비용은 감소해왔다. 2016년 3분기 차입금은 4년 전인 2012년 3분기 대비 22%(123억원)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이자비용은 24억원에서 15억원으로 38% 감소했다. 국내 금리 하락 덕분에 차입이자율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배당매력도 있다. 2011년부터 배당금이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1년 120원었던 배당금은 2015년 170원까지 올랐다. 같은 기간 시가배당률은 0.2%p 내린 2.3%를, 배당성향은 19%p 내린 13%를 기록했다. 지난 해 12월 14일, 2016년 배당금으로 2015년보다 10원 적은 160원을 공시했다.



지난해 3분기 실적과 전일 종가(6520원)을 반영한 주가수익배수(PER)는 7.2배, 주가순자산배수(PBR)는 1.01배다. 상신브레이크의 지난 2015년 12월 주당순이익은 1220원을 정점으로 2016년 3분기 902원으로 26% 하락했다.

주당순자산은 과거 10년 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2013년 이후 받아왔던 자산 대비 프리미엄은 최근 사라져 주가와 주당순자산이 거의 같아졌다.




<저작권자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상신브레이크] 투자 체크 포인트

기업개요

14.04/16

국내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 1위 기업
사업환경

15.04/10

▷ 마찰재 시장은 신차용 제품과 A/S용(교체용) 시장으로 나누어짐. 국내 신차용 시장 1위는 새론오토모티브이고, A/S용 시장 1위는 상신브레이크
▷ 국내 마찰재 업체들의 중국 진출로 중국 자동차 시장 성장에 수혜 기대
경기변동

16.11/22

▷ 경기에 따라 실적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으로 완성차 판매량 및 자동차 보유대수의 영향을 받음
주요제품

16.11/22

▷ 브레이크 마찰재 부문 : PAD(67.5%), 부산물 및 세탁기 외(26.3%), 브레이크 어셈블리(10.5%), 슈 어셈블리(14.1%)
▷ 설비 부문 : 마찰재 제조 전용 설비(3.3%)
* 괄호 안은 매출 비중
원재료

16.11/22

▷ 평량원자재 : 코오롱 유화 등에서 구입(54.4%, '13년 3456원 → '14년 3242원 → '15년 3153원 → '16년 3분기 2950원)
▷ 조립부품 프레스몰 : 한국센트랄 등에서 구입(27.4%, '13년 327원 → '14년 259원 → '15년 284원 → '16년 3분기 275원)
▷ 철판 : 포스코, 현대제철 등에서 구입(10.8%)
* 괄호 안은 매입 비중 및 가격 추이
실적변수

15.04/10

▷ 완성차 판매량 증가시 수혜
▷ 마찰재 교체 시기 도래시 수혜
▷ 환율 하락시 수혜(매출 대부분은 내수, 원재료 대부분은 수입)
리스크

13.05/05

▷ 경기민감형 산업에 속하고, 현대기아차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호황기와 불황기의 실적 차이가 매우 클 수 있음
신규사업

15.09/03

▷ 진행중인 신규사업 없음
위의 기업정보는 한국투자교육연구소가 사업보고서, IR 자료, 뉴스, 업계동향 등 해당 기업의 각종 자료를 참고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상신브레이크의 정보는 2016년 11월 22일에 최종 업데이트 됐습니다.
(자료 : 아이투자 www.itooza.com)

[상신브레이크] 한 눈에 보는 투자지표

(단위: 억원)
손익계산서 2016.9 2015.12 2014.12
매출액 2,169 2,944 2,837
영업이익 166 269 203
영업이익률(%) 7.7% 9.1% 7.2%
순이익(연결지배) 102 262 199
순이익률(%) 4.7% 8.9% 7%

(자료 : 매출액,영업이익은 K-IFRS 개별, 순이익은 K-IFRS 연결지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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